본문 바로가기

life

통합대기환경지수 CIA


통합대기환경지수(CAI·Comprehensive Air-Quality Index)는 대기오염의 정도를 국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대기 오염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한 대기오염도 표현 방식이다.


통합대기환경지수를 확인하고 외출 전 사전에 행동지침을 따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통합대기환경지수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자외선, 황사, 오존, 아황산가스,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의 오염도를 계산, 그중 가장 높은 값을 사용해 표시한다.


각종 오염물질들 중 가장 수치가 높은 오염물질의 수치가 심각한 수준이라면, 통합대기환경지수도 높게 책정돼 되도록이면 외출을 삼가는게 좋다는 식의 행동강령을 알려주는 것이다.


통합대기환경지수 또눈 CAI지수는 단계별로 행동요령을 제시한다.


CAI지수가 "좋음"일 경우, 실외활동을 해도 전혀 지장이 없다.


CAI지수가 "보통"인 경우, 어린이나 노약자의 경우에는 몸 상태에 따라, 실외활동을 선택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CAI지수가 "나쁨"인 경우에는, 일반인의 경우라도 너무 오랜 시간 실외활동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어린이나 노약자의 경우 실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CAI지수가 "매우나쁨"인 경우에는 일반인도 어린이나 노약자도 실외활동을 피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통합대기환경지수는  다음 ,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통합대기환경지수"를 검색하면 각 지역별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